많은 분들이 인지하시듯 한국에서의 사례관리는 대학에서의 체계적인 교육이나 최소한의 공통적 내용을 갖춘 훈련과정이 제공되지 못한 상황에서 도입되었습니다. 이로 인해 학계는 물론 대부분의 사회복지기관이나 조직에서 사례관리가 적용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학문적, 실천적 합의가 없어 혼란이 있어 왔습니다.
2008년 사회복지실천의 영역을 중심으로 사례관리에 대한 연구와 교육에 관심을 가진 선생님들이 사례관리연구회를 통해 위에서 언급된 문제제기에 대한 공동의 고민과 해결 노력을 모색하던 중, 선후배 교수님들, 다양한 사회복지 조직과 협회에서 일하시는 임원 및 실무 선생님들과의 의사소통을 통해 국내 사례관리 실천의 발전을 위해서 더 조직화된 연구와 교육훈련 노력이 필요하다는 취지에 공감하여 2009년 10월 학회발족 준비위원회가 결성되었습니다. 학회 출범의 취지를 알리는 과정에서 국내 사례관리 실천의 발전방안에 대한 학계와 실무계의 자문과 의견수렴의 기회를 가졌고, 동년 11월 28일 많은 관심과 지원 속에서 학회창립을 마쳤습니다.
한국사례관리학회는 사회복지 실천관점을 유지하며, 사례관리에 관한 학술, 연구, 교육 및 훈련활동에 기여하고자 하며, 사례관리와 관련된 국내·외 학술정보교류 사업과 회원의 연구 활동을 장려하고 지원하는 일련의 사업들을 적극적으로 전개할 계획입니다. 우선적으로, 학회는 한국에서의 사례관리실천에 대한 학술적 연구를 기반으로 사례관리의 기본모델에 대한 연구 및 학문적 합의를 모색하는 활동을 비롯하여, 한국적 사례관리 모델을 각기 다른 대상과 영역으로 확대할 수 있도록 현장과 적극적으로 협력하는 활동, 사회복지의 고유성을 담은 사례관리 모델이 지역사회는 물론 민간과 공공의 네트워킹을 향상시키고, 타학문과의 효과적인 협력관계에 기여할 수 있도록 노력하는 활동에 최선을 다하고자 합니다.
이를 위해서는 저희 학회 회원들의 노력만으로는 턱없이 부족할 것입니다. 아무쪼록 저희 사례관리학회의 노력과 활동을 관심을 가지고 지켜봐 주시고, 많은 참여와 지원을 부탁드립니다.